요즘 핫한 자율주행 기술의 5단계는 무엇일까요?

분야별정보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차가 직접 운전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는데요.
자율주행 기술에도 총 5단계가 있다고 해서 하나씩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레벨0은 자유주행기술이 없는 단계인데 여기에는 속도를 유지시켜주는 크루즈 컨트롤 같은 장치도 장착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레벨1은 속도나 제동을 어느 정도만 제어하는 단계인데 이 때에는 카메라와 센서 등으로 속도와 방향을 선택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차선이탈경보장치, 크루즈 컨트롤, 충돌경고시스템 등이 장착되어 있어서 경고만 보낼 뿐 결국 제어하는 것은 운전자가 해야 합니다.
레벨2는 속도와 방향을 스스로 제어하는 단계인데 이때는 주요 제어장치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자동차가 스스로 속도와 방향을 제어합니다.

레벨3은 운전자의 개입이 줄어들고 도로의 상황과 교통신호를 인식하는 단계로 장애물을 감지하여 피할 수 있고 길이 막혀있다면 좀 더 빠른 길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레벨4는 운전자가 목적지만 설정하는 단계로 목적지만 설정하면 완전 자율주행으로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레벨5는 무인에 가까운 단계로 사람이 없어도 차가 혼자 움직일 수 있고 이 때는 운전자가 아닌 탑승자에 가까워 차량의 디자인도 탑승 시 편의에 맞게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